본문 바로가기

개인의 취향/글

[황지우] 뼈아픈 후회


뼈아픈 후회


황지우



슬프다.

내가 사랑했던 자리마다

모두 폐허다 .

 

나에게 왔던 사람들,

어딘가 몇 군데는 부서진 채,

모두 떠났다 

 

내 가슴 속엔 언제나 부우옇게

바람에 의해 이동하는 사막이 있고,

뿌리 드러내고 쓰러져 있는 갈퀴나무

그리고 말라 가는 죽은 짐승 귀에 모래 서걱거리는

 

어떤 연애로도, 어떤 광기로도,

이 무시무시한 곳에까지 함께 들어오지는 못했다.

내 꿈틀거리는 사막이, 그 고열(高熱)이

에고가 벌겋게 달아올라 신음했으므로

내 사랑의 자리는 모두 폐허가 되어 있다.

 

아무도 사랑해 본 적이 없다는 거 

언제 다시 올지 모를 이 세상을 지나가면서

 내 뼈아픈 후회는 바로 그거다.

그 누구를 위해, 그 누구를 사랑하지 않았다는 거.

 

젊은 시절, 도덕적 경쟁심에서 

내가 자청(自請)한 고난도 그 누구를 위한 헌신은 아녔다.

나를 위한 헌신, 나를 위한 희생, 나의 자기 부정 

 

그러므로 나는 아무도 사랑하지 않았다.

그 누구도 걸어 들어온 적 없는 나의 폐허.

다만 죽은 짐승 귀에 모래알을 넣어주는 바람 뿐.




'개인의 취향 >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백석] 맷새소리  (0) 2014.10.31
[한용운] 나 당신을 그렇게 사랑합니다  (0) 2014.03.06
[大學] 章8中 修身齊基  (0) 2013.06.19
[박인환] 세월이 가면  (0) 2013.04.11
[김용택] 봄날은 간다 - 서리  (0) 2013.02.19